본문 바로가기
생활 Tip

맛집 구분 팁 - 협찬광고, 체험단, 뒷광고 구분팁!! 총정리👍

by OXO XOX 2024. 8. 1.

네이버에서 "대구빈대떡" "대구코다리찜" "진천동코다리찜" "대구황태구이" 검색시 특정업체들의 도배광고가 노출되는데요.

 

맛집 구분 팁 알려드릴께요.

 


 

바이럴 마케터, 블로거들은 개인 단위로 활동할 때도 있고, 팀 단위로 활동할 때도 있으며, 그들끼리 화력 지원을 할 때가 많다.

이하는 가장 대표적인 맛집 블로그 마케팅의 예시다. 당연히 상황에 따라 다르니 맹신은 하지 말고 본인이 알아서 거르든지 하자. 😅

 

해당 블로그에 광고성 글이 많은 경우

예를 들어 노트북 리뷰 글도 보이고 음식점 리뷰 글도 보이고 이어폰 리뷰 글도 보이는 등 광고 글이 여러 개면 바이럴 마케팅 확정이다.

네이버 블로그 맛집홍보글이 주기적으로 도배형식으로 올라오는 경우. (100% 마케팅업체 장난질~)

마케팅업체에서 음식점 매출의 일부분~ 즉 평균적으로 10%? 이익을 챙기는 조건으로 기간계약형태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프랜차이즈등 스타트업 음식점 개업과 동시에 블로거 맛집 도배광고진행

당글 하트(좋아요) 갯수가 많은 경우. 20개 이상인 경우 거의 확정 (단 자체홍보하는 해당업체의 블로그는 제외)

맘카페 글은 무조건 거르자!! 이건 선택이 아닌 필수

 

포스팅된 맛집들의 위치가 비정상적으로 이동하는 경우

예를 들어, 그저께 작성된 글은 신촌 맛집이었는데 어제 작성된 글은 수원 맛집이고, 오늘 작성된 글은 의정부 맛집일 때.

그냥 돈 주고 대신 작성해 준 것이다. 사진도 업체에서 받았을 확률이 높다. 맛집의 경우 해당 지역에서 꾸준히 글을 쓴 블로거의 신뢰도가 높은 편이다.

 

특정 기간대에 비슷한 홍보성 글이 우르르 쏟아져서 작성되는 경우

또한 반대하는 댓글이 달리면 비추천들을 퍼붓거나, 반대하는 댓글을 일부러 무시하면서 동조하는 댓글에 추천들을 누른다.

 

같은 제품이나 업소에 관한 글이 며칠 사이에 지나치게 집중해서 올라온 경우

업체 측에서 여러 블로거에게 바이럴 계약을 주고 마감일을 지정했을 가능성이 높다. 블로거들이 마감일을 맞추고자 한 결과 날짜 차이를 거의 두지 않고 글이 우후죽순으로 올라온 것.

 

비슷한 구도, 비슷한 사진을 쓴 글이 여러 개 발견될 경우

100%. 업체에서 찍은 사진을 여러 군데 돌려 쓰기 한 경우가 많다.

 

맛집 소개 글에서 블로그 소개 글이 음식점까지 같이 따라가 줄 것처럼 너무 상세하게 주소, 전화번호에 대해 소개한 경우

이것도 일반 사용자가 어떤 맛집을 정말 알리고 싶어서 그렇게 할 수도 있지만 보통의 일반인 블로거들은 OO시 OO동 OO음식점 까지만 서술해 놓는다. 광고글인지 아닌지 분간이 안 간다면 가게 내부 설명 등이 자세히 서술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자.

 

글 마지막에 원고료에 대한 언급이 있을 경우

일단 글의 맨 아래로 가자. 협찬이나 광고를 하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규정에 따라서 반드시 광고임을 명시해야 한다. 글자 검색을 막기 위해서 보통 그림으로 만든 배너를 부착한다.[7] 예를 들어 XXX(광고업체명)로부터 소정의 고료~ 같은 말이 있을 경우 100% 바이럴 마케팅이다. 애초에 누군가로부터 돈을 받았음을 대놓고 밝혔는데 바이럴 마케팅이 아닐 수가 없다. 위의 예시들을 봐도 알 수 있듯, 사실 이렇게 표기한 광고가 그나마 양반인 편이고 대부분 바이럴 게시물은 이를 숨기고 있다.

이는 게시물 작성이 더 쉬워지는 데다, 광고 방지용 키워드 필터를 무력화할 수 있다.

 

맛집을 소개하는데 추임새나 감탄사로 비속어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경우

장난스럽게 보일지도 모르지만 일단 기업과 파워 블로거 사이에 계약을 통해 진행되는 마케팅이니만큼 블로거들의 사용 어휘에 제약이 생길 수밖에 없다. 이를 이용하여, 검색할 때 AND 연산자로 '존나', '시발', '별로' 등을 포함시켜 부정적인 키워드가 나와 있는 글만 검색되도록 하면 정보량은 줄지만 바이럴 마케팅이 아닌 후기 위주로 볼 수 있다.

자신에게 돈을 주는 높으신 분들이 볼 글들인데, "여기 씨발 개맛있음ㅋㅋㅋ 내 인생 손가락 끝에 걸고 싶은 맛집임ㅋㅋ 꼭 가보세욬ㅋㅋㅋㅋ" 이런 식으로 글을 쓰진 않을 것이다.

 

블로그에 과도한 체험단 배지가 붙어있는 경우

해당 음식을 협찬받았을 확률이 높다. 이럴 경우 객관적인 작성을 할 수 없게 되어 맛이 없어도 맛있다고 적을 수밖에 없다. 해당 블로깅에서 대놓고 협찬받고 쓴 글이라고 적었다면 적어도 블로거가 최소한의 중립성은 유지하고 있다는 증거지만, 그런 내용이 없다면 오히려 더 의심할 필요가 있다.

 

댓글의 대부분이 비밀 댓글인 경우

이 경우도 댓글 조작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블로그의 서로이웃 중 60% 이상이 활동이 없거나 타인의 글을 지속적으로 퍼오는 블로그.

어뷰징 블로그와 서로이웃 상태이므로 주의하자.

 

블로그의 주제가 갑자기 바뀐 블로그에 올라온 글인 경우.

게임 블로그가 어느 날 갑자기 성형외과 블로그로 바뀌는 것처럼 블로그의 주제가 갑자기 전혀 다른 것으로 바뀌는 경우에는 100% 블로그가 팔렸거나 임대된 경우이다. 즉 바이럴 마케팅 확정.

 

리뷰라면서 쓸데없이 중간중간에 라인 이모티콘을 남용하는 경우

네이버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한도 내에서 자유 이용이 가능한 이모티콘을 잔뜩 뿌려서 시선 집중 목적으로 사용한다. 다른 사진이나 그림 등은 저작권이나 초상권 문제에서 회피하기 위해 사용을 자제하는 편이다. 물론 직접적으로 제공받은 이미지가 있을 경우 라인 이모티콘 못지않게 남발한다. 그림이 글보다 눈길을 끌기 쉽기 때문. 이 때문에 문이 극혐 캐릭터로 취급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라인 이모티콘을 쓰는 경우는 업체에서 제공받지 않은 것이라면, 대부분은 화가 날 때 이런 이모티콘을 쓰는 경우가 많다.

 

말투가 아줌마 같은 경우

느낌표나 물결표를 지나치게 사용할 경우 바이럴 마케팅일 가능성이 높다.

 

뜬금없는 제품명이나 특정 키워드가 언급되는 경우

그냥 일반적인 정보 글이나 유머 글을 가장하여 올린 글에서 특정 제품명이 언급되거나, 제품명이 명시되지 않았더라도 어떤 특징을 가진 제품이라고 언급할 경우. 이 경우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면 높은 확률로 하나의 특정 제품이 검색된다.

 

답변을 해주지 않거나, 일반 유저의 댓글이 적은 경우

일반적으로 유명한 블로거들은 열심히 소통을 하는 경우가 많다. 방문자 수가 하루에 몇백에서 몇천 되는 블로거가 특히 그렇다. 신규 호텔이나 신규 업소 같은 경우는 이런 블로거들에게 광고하면 어떤 걸 주겠다며, 적극적으로 돌리는 경우가 파다한데, 정말 의미 없는 매크로성 댓글들에는 빠르면 한 시간, 늦으면 하루 안에 답변을 해주는 일도 있다. 그리고 그 댓글은 정말 높은 확률로 라인프렌즈 아이콘만 달아놓는 경우도 부지기수. 보통 저러한 댓글들은 답변를 안 해주거나 저품질 우려로 댓글을 지워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업체 제공 글들은 이러한 매크로 댓글을 지우지 않는 경우가 많은 데다, 검색해서 보고 온 일반 사용자들이 다는 댓글 중 대부분은 답변을 하지 않고 며칠째 방치하고 있는 경우도 많다.

 

특정 제품의 장점만을 부각하거나 검증되지 않은 효능을 언급하는 경우

어떤 제품의 장점만을 나열하거나 단점을 뇌피셜 등으로 부각되지 않게 서술하거나 검증되지 않은 효능을 언급한다.

반대로 해당 제품의 단점]이나 혹평이 같이 적혀져 있거나 해당 제품이 블로거 자신에게 안 맞다고 혹평하거나 경쟁업체의 제품과 비교하며 양쪽의 장단점을 언급하는 경우 바이럴 마케팅이 아닐 확률이 매우 높다. 그러나 반대로 이 혹평이 도를 넘을 정도로 지나치거나, 허위사실을 근거로 가게를 악평하는 경우 경쟁업체의 사보타주일 수도 있고, 블로거 본인의 갑질행위 혹은 무고일 수도 있으니 주의할 것. 이 무고 악평 때문에 해당 리뷰글이 바이럴이 아님이 입증됨과 동시에 가해 블로거와 피해자 업자 모두 몰락한 경우가 몇몇 있다.

 

게시물에 텍스트는 없고 스크린샷 등 이미지로만 구성되어 있는 경우

보통 커뮤니티의 자유 게시판이나 유머 게시판 등에 자주 보이는 형태로, 텍스트를 복붙하기보다 통짜 이미지를 업로드한다. 이는 게시물 작성이 더 쉬워지는 데다, 광고 방지용 키워드 필터를 무력화할 수 있다.

 

댓글